카테고리 없음
치매예방)부모님이랑 무슨 얘길 하지?-회상 인지프로그램, 미술프로그램
숙현
2021. 10. 4. 23:11
아들은 아버지가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바라는데
아버님은 '자식에게 폐가 되기 싫다, 빨리 죽어야지' 하며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신다.
건강도 나빠서 심혈관 질환과 혈관성 치매가 있고 대소변 실금이 있어 기저귀를 차신다.
말씀도 없으시고 자식들과 이야기도 잘 나누지 않으신다.
초기 치매는 단기기억은 잊어버리시나 과거의 기억은 남아 있다.
그럴 때 과거 회상을 할 수 있는 그림을 색칠하거나 색종이를 오려 붙이기를 하며 부모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게 어떨까?
실제 회상 인지프로그램을 통해 아버님은 점차 말씀도 많이 하시기 시작했고
"아들이 최고야" 하고 말씀하시기도 하고 점차 집중력을 회복하고 회상 활동을 통해 행복했던 과거의 기억이 떠오르고
자신감도 늘어나셨다고 한다. 자주 화장실에 가서 대소변 실금도 점차 줄어드셨다고 한다.
(출처:유튜브 주주 TV 인지활동)
자전거 색칠하기 그림을 보여드리고 색칠해보며서 아버지가 예전에 아들을 태워주셨던 기억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어떨까? 유튜브에 나와 있는 다양한 인지 회상 프로그램의 그림 도안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실제로 과거회상인지치료가 인지기능 향상과 우울증 개선 및 자기표현능력에 효과가 좋다는 논문이 많이 있다.
부모님의 손이나 발을 도화지위에 올려놓고 따라 그리기를 한 다음 색칠하면서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술 프로그램은 색칠하기, 손과 신체 본뜨기, 컬러링, 색종이로 그림 완성하기 등 다양하다.
728x90